김영랑
만토바 공작의 어릿광대, (바리톤)
리골레토의 딸, (소프라노)
(테너)
몬테로네 백작의 첫 등장
리골레토
몬테로네 백작의 첫 등장 <그에게 말할 것이 있소 Ch’io gli parli>에서 몬테로네는 자신의 딸을 겁탈한 공작과 그 사실을 조롱하는 리골레토 둘 모두에게 천벌이 내릴 것이라며 저주한다. 그는 특히 리골레토를 ‘아비의 아픔을 비웃은 자’라 겨냥하며 한 번 더 저주하는데, 리골레토는 이를 <그 늙은이가 나를 저주했다 Quel vecchio maledivami>며 1막 내내 강박적으로 되새긴다.
리골레토가 저주에 사로잡힐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그 역시 딸을 가진 아비이기 때문이다. 소중한 딸, 질다를 세상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그는 그녀를 외딴 집에 숨겨두고 있다. 그러나 아버지 몰래 사랑에 빠진 그녀는, 그 상대인 공작의 정체를 가난한 고학생으로 오해한 채 <괄티에르 말데.. 친애하는 그 이름이여 Gualtier Malde... Caro nome>를 부른다. 그녀의 고립된 처지, 순수한 사랑, 순결함은 항상 조용하고 감미로운 플루트 선율과 함께 노래된다.
이 작품에서 베르디의 관현악 작곡 기법의 탁월함이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3막의 폭풍우 씬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음 현악기의 화음위에 간간히 들리는 플루트의 공허한 울림은 어둠이 내리고 구름이 몰려오는, 폭풍이 오기 직전의 스산한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묘사한다. 뒤이어 베르디는 플루트와 오보에로 번개를, 저음 현악기의 트레몰로로 천둥을, 무대 뒤 남성 합창 소리로 바람을 묘사하는데, 그는 장면의 시작 부분에서 이 연결된 폭풍우 모티브들을 악절의 처음 또는 끝에만 사용해 긴 시간차를 두었다. 이는 마치 아직은 폭풍이 멀리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한다. 공작을 죽이는가 마는가를 두고 스파라푸칠레와 막달레나가 언쟁을 벌이면서 극의 분위기는 고조되고 날씨도 점점 험악해진다. 바람과 뇌우의 시간차가 점점 좁아지고 한마디 간격으로 번갈아 나오더니 마침내 합쳐진다. 타악기가 가세한 오케스트라 투티가 공격적으로 내려치는 화음을 신호탄으로 두 남매의 살해 공작이 폭풍우와 함께 터져 나온다. 이 와중에 질다가 합류하면서 더욱 처절해지는 오케스트라 사운드는 가히 이 작품의 클라이막스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