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
A. Scriabin Sonata No.4 in F sharp Major, Op.30
이 철 Étude n° 1.0.1.1. pour fixed electronics (ver.2ch) 사과한알이떨어졌다.
Profile
작곡가 이 철
Étude n° 1.0.1.1. pour fixed electronics (ver.2ch)
- 사과한알이떨어졌다.-
곡제목/작품설명
이 곡은 ‘시간'에 대한 사색과 탐구를 음악으로 기획한 습작 시리즈 중, “Étude n° 1.0(습작1.0)” 에 이은 두 번째 작품이다. 이번 《습작 1.0.1.1.》은 악기를 배제한 제작된 사운드와 AI의 시낭송 음성변조를 활용한 작품으로서, 시인 이상(b,1910~1937)의 《최후(最後, The End)》와 《운동(運動, Movement)》을 TEXT소재로써 사용하였다. 과학과 문명 발전에 대한 시인의 깊은 사색과, 시공간에 대한 사색 과정을 시로써 표현한 이 두 작품은 작곡가의 ’시간‘에 대한 관심과 탐구과정과 맞물려 음악으로써, 소리로써, 파동으로써, 표현하고자 하였다.
띄어쓰기가 없는 이상의 시를 낭송할 때, 나타나는 부자연스러운 호흡(Phrase)을 가진 AI의 음성은 시 내용으로부터 탈맥락화(Decontextualized)되어 나타난다. 논리적으로 자연스러운 문맥으로부터 탈피하며 발생하는 말의 오류의 틈 사이로, 언어적 리듬과 호흡 및 음성의 색채를 인위적으로 재배치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리듬과 사운드 변조의 요소로 사용하였다.
프로필
작곡가 이 철은 서울대학교 작곡과를 졸업, 스위스 취리히 예술대학 (Zürcher Hochschule der Künste) 작곡 전공 석사과정을 마친 후, 현재는 서울대학교 박사 과정 중에 있다. (사사: 최우정, Isabel Mundry, Sebastian Claren, 임종우) 그는 제3회 이탈리아 Como 국제현대음악 작곡 콩쿠르 입상, 제39회 대한민국 작곡상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그의 작품은 앙상블 TIMF, Boswil(CH), Appassionato(IT), suono Giallo(IT), Écoute(FR) 등의 국내외의 연주단체에 의해 연주되었으며, 최근에는 30주년 서울국제컴퓨터음악에 초대되어 전자음악으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미디어 아티스트 이민정
불안한 시대 속에서 전투기 폭음처럼 급속히 밀려오는 흐름 뒤에 덩그러니 남겨진 인간의 마음을 예술로 다독일 수 있다고 믿는다. 마음과 기술이 만나는 다양한 지점을 상상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매체(medium)를 고민한다. 존재의 의미와 본질에 던지는 의문을 바탕으로 자신을 둘러싼 세계의 다면성과 가치를 찾고, 연결, 다정함, 환대, 항상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미디어아트 시노그래피(Media art Scenography)를 중심으로 프로젝션맵핑, 인터랙티브 아트, 무대영상디자인, Vjing 및 퍼포먼스 등 즐겁고 실험적인 표현에 도전하고 있다.
<주요 작품 이력>
2024. 02 | 무대영상 감독 및 프로젝션맵핑 제작 < The Circle >, 모두예술극장, 서울
2023. 11 | 메타미디어드라마 기획 및 출연<무조건,죽어도 터치디자이너 쓰고 싶다 T.D. or DIE>, 아트코리아랩, 서울
2023.10 | 무대영상 감독 및 프로젝션맵핑 제작 <2023 세계유산축전 제주 : 상생과 공생>,성산일출봉일대, 제주
2023. 09 | 미디어아트 작품 출품_동물없는 동물원 전<표류하는 기원 Drifting Origin>, 인사동KOTE, 서울
2023. 07 | 무대영상 감독 및 영상 디자인 _ 2023 여우락 페스티벌 < 자유항 - 더튠 x 세움>,<신:지핌 - 스쿼시바인즈 x 김보미>, 국립극장, 서울
2022 .12 | 무대영상 감독 및 프로젝션맵핑 제작 <로맨티시즘의 시작과 끝 _ 이솔 피아노 독주회>, 금호아트홀 연세, 서울
2022 .11 | 무대영상 감독 및 미디어 맵핑 제작 <물의 감각>,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22 .10 | 개인전 <회귀하는 다정함의 뉘앙스>, 청춘삘딩, 서울
2022 .08 | 무대 디자인 및 제작 & vj operator & 그래픽디자인 <연희하는 여자들> ,서울돈화문국악당, 서울
2022 .05 | 기획 및 제작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초청 _ 어서오세요,아름다운 나그네여>, 안산시 안산문화재단, 안산
2021 .08 | 개인전 <남겨진 것들을 사랑하기로 해>, 서울프린지 페스티벌, 아트스페이스 블루스크린, 서울
2020 .11 - 12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프로젝트 <틈>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 선정 : 정상성 해체하기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청주
2019.12 | 개인전 < 미끄러지는 언어와 이해의 실험 >, 예술하는 청년지원사업-시작해봄 프로젝트 선정, 안양문화재단
피아니스트 안국선
-상명대학교 음악대학 학사 졸업
-독일 드레스덴 국립음대 전문연주자 과정 및 실내악 최고연주자 과정 졸업
-독일 바이마르 국립음대 최고연주자 과정 졸업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Premio Vittoria Caffa Righetti” 1위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Carlo Mosso” 3위
-IMfK Festival(Leipzig) 음악감독
-현재 : 상명대학교 및 일반대학원 출강
피아니스트 이 솔
- 예술의전당 음악영재아카데미 수료
-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 졸업
- 독일 바이마르 국립음대 피아노, 앙상블(부전공) 석사 졸업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박사 수료
- 베토벤,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 연주
- World Chamber Music E-Competition "Napolinova" 3위
- International Artist Award Competition 2nd Prize
- 모두의학교 '오후의 클래식' 강의
- 충남예고 영재교육원 출강
현) 앙상블리안 소속 아티스트, 충남예고, 부산예고 출강
Program
A. Scriabin Sonata No.4 in F sharp Major, Op.30
이 철 Étude n° 1.0.1.1. pour fixed electronics (ver.2ch) 사과한알이떨어졌다.
Profile
작곡가 이 철
Étude n° 1.0.1.1. pour fixed electronics (ver.2ch)
- 사과한알이떨어졌다.-
곡제목/작품설명
이 곡은 ‘시간'에 대한 사색과 탐구를 음악으로 기획한 습작 시리즈 중, “Étude n° 1.0(습작1.0)” 에 이은 두 번째 작품이다. 이번 《습작 1.0.1.1.》은 악기를 배제한 제작된 사운드와 AI의 시낭송 음성변조를 활용한 작품으로서, 시인 이상(b,1910~1937)의 《최후(最後, The End)》와 《운동(運動, Movement)》을 TEXT소재로써 사용하였다. 과학과 문명 발전에 대한 시인의 깊은 사색과, 시공간에 대한 사색 과정을 시로써 표현한 이 두 작품은 작곡가의 ’시간‘에 대한 관심과 탐구과정과 맞물려 음악으로써, 소리로써, 파동으로써, 표현하고자 하였다.
띄어쓰기가 없는 이상의 시를 낭송할 때, 나타나는 부자연스러운 호흡(Phrase)을 가진 AI의 음성은 시 내용으로부터 탈맥락화(Decontextualized)되어 나타난다. 논리적으로 자연스러운 문맥으로부터 탈피하며 발생하는 말의 오류의 틈 사이로, 언어적 리듬과 호흡 및 음성의 색채를 인위적으로 재배치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리듬과 사운드 변조의 요소로 사용하였다.
프로필
작곡가 이 철은 서울대학교 작곡과를 졸업, 스위스 취리히 예술대학 (Zürcher Hochschule der Künste) 작곡 전공 석사과정을 마친 후, 현재는 서울대학교 박사 과정 중에 있다. (사사: 최우정, Isabel Mundry, Sebastian Claren, 임종우) 그는 제3회 이탈리아 Como 국제현대음악 작곡 콩쿠르 입상, 제39회 대한민국 작곡상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그의 작품은 앙상블 TIMF, Boswil(CH), Appassionato(IT), suono Giallo(IT), Écoute(FR) 등의 국내외의 연주단체에 의해 연주되었으며, 최근에는 30주년 서울국제컴퓨터음악에 초대되어 전자음악으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미디어 아티스트 이민정
불안한 시대 속에서 전투기 폭음처럼 급속히 밀려오는 흐름 뒤에 덩그러니 남겨진 인간의 마음을 예술로 다독일 수 있다고 믿는다. 마음과 기술이 만나는 다양한 지점을 상상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매체(medium)를 고민한다. 존재의 의미와 본질에 던지는 의문을 바탕으로 자신을 둘러싼 세계의 다면성과 가치를 찾고, 연결, 다정함, 환대, 항상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미디어아트 시노그래피(Media art Scenography)를 중심으로 프로젝션맵핑, 인터랙티브 아트, 무대영상디자인, Vjing 및 퍼포먼스 등 즐겁고 실험적인 표현에 도전하고 있다.
<주요 작품 이력>
2024. 02 | 무대영상 감독 및 프로젝션맵핑 제작 < The Circle >, 모두예술극장, 서울
2023. 11 | 메타미디어드라마 기획 및 출연<무조건,죽어도 터치디자이너 쓰고 싶다 T.D. or DIE>, 아트코리아랩, 서울
2023.10 | 무대영상 감독 및 프로젝션맵핑 제작 <2023 세계유산축전 제주 : 상생과 공생>,성산일출봉일대, 제주
2023. 09 | 미디어아트 작품 출품_동물없는 동물원 전<표류하는 기원 Drifting Origin>, 인사동KOTE, 서울
2023. 07 | 무대영상 감독 및 영상 디자인 _ 2023 여우락 페스티벌 < 자유항 - 더튠 x 세움>,<신:지핌 - 스쿼시바인즈 x 김보미>, 국립극장, 서울
2022 .12 | 무대영상 감독 및 프로젝션맵핑 제작 <로맨티시즘의 시작과 끝 _ 이솔 피아노 독주회>, 금호아트홀 연세, 서울
2022 .11 | 무대영상 감독 및 미디어 맵핑 제작 <물의 감각>,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22 .10 | 개인전 <회귀하는 다정함의 뉘앙스>, 청춘삘딩, 서울
2022 .08 | 무대 디자인 및 제작 & vj operator & 그래픽디자인 <연희하는 여자들> ,서울돈화문국악당, 서울
2022 .05 | 기획 및 제작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초청 _ 어서오세요,아름다운 나그네여>, 안산시 안산문화재단, 안산
2021 .08 | 개인전 <남겨진 것들을 사랑하기로 해>, 서울프린지 페스티벌, 아트스페이스 블루스크린, 서울
2020 .11 - 12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프로젝트 <틈>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 선정 : 정상성 해체하기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청주
2019.12 | 개인전 < 미끄러지는 언어와 이해의 실험 >, 예술하는 청년지원사업-시작해봄 프로젝트 선정, 안양문화재단
피아니스트 안국선
-상명대학교 음악대학 학사 졸업
-독일 드레스덴 국립음대 전문연주자 과정 및 실내악 최고연주자 과정 졸업
-독일 바이마르 국립음대 최고연주자 과정 졸업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Premio Vittoria Caffa Righetti” 1위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Carlo Mosso” 3위
-IMfK Festival(Leipzig) 음악감독
-현재 : 상명대학교 및 일반대학원 출강
피아니스트 이 솔
- 예술의전당 음악영재아카데미 수료
-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 졸업
- 독일 바이마르 국립음대 피아노, 앙상블(부전공) 석사 졸업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박사 수료
- 베토벤,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 연주
- World Chamber Music E-Competition "Napolinova" 3위
- International Artist Award Competition 2nd Prize
- 모두의학교 '오후의 클래식' 강의
- 충남예고 영재교육원 출강
현) 앙상블리안 소속 아티스트, 충남예고, 부산예고 출강